Facebook 한글 이름, 로마자 이름

Facebook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한글 또는 로마자 중 한가지로만 표기해 두신 분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 친구가 자신을 찾을 수 있게 하려면 로마자로 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로마자로만 표기하면 한국인 친구들이 찾기 힘듭니다. 가령 "이순구"라는 이름의 경우 Sunkoo Lee, Soon Gu Yi 등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로마자와 한글 모두 표기하되, 사용자의 Facebook 언어 설정이 한국어라면 한글로, 영어라면 로마자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Facebook 정책상 이름에 관한 것은 여러번 고칠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두번 고칠 기회가 남았습니다. 그러니 설정하실 때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1) PC에서 Facebook에 로그인하고, 화면 맨위 파란줄 오른쪽 끝에 있는 톱니바퀴 기호(또는 역삼각형 ▼)를 눌러 "설정"(Settings) 메뉴에 들어갑니다. "이름"(Name) 부분에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성"(Last)과 "이름"(First)을 로마자로 입력합니다.


(2) 그 아래에서 "다른 언어 이름"(Language-specific name)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한 후, "성(姓)"(Last)과 "이름"(First)을 한글로 입력합니다.

이제 저장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면, 검색하는 화면에는 "서주현 (Joohyun Seo)"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저를 찾기 위해 "서주현"을 검색해도 되고, "Joohyun Seo"를 검색해도 됩니다.

또한, 제가 올린 게시물이나 댓글에 있는 제 이름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Facebook의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해 둔 사람에게는 "서주현"으로 보이고, 가령 "English (US)"로 해 둔 사람에게는 "Joohyun Seo"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름"(Name) 설정 바로 아래의 "사용자 이름"(Username) 항목도 설정해 두면 자신의 페이스북 URL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명함 등에 나타낼 때 편리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https://www.facebook.com/joohyun.seo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