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 Diego에서 Amtrak 열차와 Metro 지하철로 Los Angeles 다녀오기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San Diego에서 살면서 LA총영사관에 가서 일들을 처리한 기록입니다.
  1. San Diego에서 Amtrak 열차와 Metro 지하철로 Los Angeles 다녀오기 (이 글)
  2. 재외국민의 등록과 신고, 선거권
  3. Korean Identification Card 만들기 (미국 LA 총영사관)
  4. LA에서 서울로 24시간 내에 서류를 보내기
  5. 샌디에고 순회영사


얼마전에 갑자기 San Diego에서 출발하여 LA 총영사관에 다녀올 일이 생겼습니다. 몇달 전에 재외국민 등록하러 갔을 때는 운전해서 다녀왔는데, 금요일 오후에 오는 길이 많이 막혀서 힘들었습니다.

Google 지도로 검색해 보니, 제가 살고 있는 San Diego의 Carmel Valley 지역에서 차를 운전해서 가면 두 시간 정도 걸립니다. 물론 이건 교통 상황이 무척 좋을 때이고, 막힐 때는 세 시간, 네 시간도 걸립니다.


저는 Amtrak을 이용했습니다. 이 Amtrak은 National Railroad Passenger Corporation의 별칭인데, 우리나라의 한국철도공사와 비슷합니다. 1960년대에 약 20개의 민간 철도회사들이 채산성 악화로 여객 영업을 폐지하자, 미국 정부가 1970년에 Rail Passenger Service Act라는 법을 제정했고, 이에 따라 정부가 지원하여 여러 회사의 여객 수송 부분을 통합한 전국적인 조직으로 1971년 발족했습니다.

저희 집에서 가까운 역인 Solana Beach Station입니다. 여기서 Amtrak을 타고, Los Angeles의 Union Station까지 가서 내리고, 이어서 LA의 지하철을 타고 Wilshire/Vermont Station까지 가서 내리면, 걸어서 3분 거리에 LA 총영사관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1. 집에서 Amtrak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표를 예매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앱으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예약된 날짜에 조금 일찍 Solana Beach Station에 도착했습니다. LA 즉 북쪽으로 가는 열차는 TRACK 2로 가서 기다립니다.


(무료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된 차가 많았습니다.)

(역 건물이 보입니다. 타는 곳은 오른쪽입니다.)
(TRACK 1은 Southbound, TRACK 2는 Northbound)


3. 이 철도를 따라 Amtrak, Coaster, Metrolink가 다닙니다. 따라서 잘 보고 구별해서, 예약한 열차를 타야 합니다.

(제가 탈 열차입니다.)
(처음에 이 열차를 탔다가 급히 내렸습니다. ==3)


4. 모바일로 열차가 지연되는지 여부와 도착 예상 시각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열차 안에서는 승무원이 QR 코드로 승객을 확인하니, 준비해야 합니다. 모바일도 가능한데, 저는 이날 종이에 인쇄한 것도 하나 가지고 탔습니다.




5. 열차 안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한국의 열차와 비슷하고, 책을 읽거나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Tray Table이 있습니다.




6. LA의 Union Station에 도착했습니다. Amtrak에서 내려서, 연결 통로를 따라, 지하철을 타러 갔습니다. Purple 또는 Red Line을 타고 가면, 10분이 채 안 걸려서 Wilshire/Vermont Station에 도착합니다.



7. 지하철 표는 자판기에서 한번 타는 것(1-Ride)을 샀는데, 플라스틱 카드 비용(Card Fee) 1달러를 포함하여, 2.75달러였습니다. 현금이나 Debit Card나 Credit Card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러 들어갈 때 이 Tap card를 대고(tap) 들어가면 됩니다. 앞으로 이 카드에 충전해서 계속 쓸 수 있습니다.



8. Wilshire/Vermont Station에서 내려서, 2~3분 걸으면 LA 총영사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9. 아래 사진에서 오른쪽에 3243이라고 적힌 갈색 건물입니다.

(LA 총영사관, 3243 Wilshire Blvd, Los Angeles, CA 90010)

일을 마치고, Union Station으로 가서, Amtrak을 타고 다시 San Diego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대한 이야기는 생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