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차량에 보관해야 하는 서류들

미국에서 운전하면서 다음 두 가지 서류를 반드시 차량에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원본이 아닌 사본을 보관해도 됩니다.
  • Registration Card (등록카드)
  • Insurance Card (보험카드)
만약 도로에서 교통 사고나 신호 위반 등의 일이 발생하면, 도로에서 경찰이 이 두 서류를 보여달라고 요구할 수 있고, 그때 원본이든 사본이든 보여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Registration Card는 딱 한장만 존재하지만, Insurance는 보험회사로부터 두 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이 두 서류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Registration Card (앞면/뒷면)

(California 주의 Registration Card 입니다.)

("2번에 "or a copy"가 있습니다.)

  • 새 차를 구입하면, 몇주 후에 집으로 차량 번호판(plate)와 함께 위의 Registration Card가 우편 배달됩니다. Registration Card에는 위의 Year Sticker가 붙어 있고, Month Sticker가 작은 비닐에 담겨서 Staple로 같이 있습니다.
     
  • 저의 경우 중고차 거래상으로부터 중고차를 구입했을 때, 처음부터 차량 번호판이 차에 달려 있었고, 그 번호판에 Year Sticker, Month Sticker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몇주 후에 중고차 거래상이 DMV로부터 위의 Registration Card를 받아서 저희 집으로 보내주었는데, 그 Registration Card는 위의 것과 모양이 좀 달랐고, Letter지에 인쇄된 것이었습니다. 효력은 같다고 합니다. 그 후 새로 1년 연장하기 위해 등록비를 내라면서, DMV가 저희 집으로 Renewal Notice를 보내주었고, 가까운 DMV에 가서 Kiosk를 이용하여 등록비를 납부하니 그 자리에서 위와 같은 Registration Card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그렇게 정식 Registration Card가 집으로 올 때까지는, 새로 구입한 차의 조수석 앞 유리 안쪽에는 아래처럼 생긴 "New Vehicle Dealer Notice / Temporary Identification"이 붙어 있었습니다. 새 차를 구입할 때와 중고차를 구입할 때 모두 그렇습니다. 이 내용에는 차량 번호는 없지만, 고유번호인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즉 VIN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식 Registration Card를 우편 배달로 받을 때까지는 이것을 대신 쓰는데, 만약 그 사이에 운전면허 시험을 위해 DMV에 들러서 Registration Card를 보여줘야 할 때는 이것을 떼서 가지고 가야 합니다.
(New Vehicle Dealer Notice / Temporary Identification)
(이 차에는 번호판은 아직 안 붙어 있고, 앞 유리에 임시등록카드만 붙어 있을 겁니다.)



Insurance Card (앞면/뒷면)



  •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몇주 지나서 집으로 위의 Insurance Card가 우편 배달되었습니다.



위의 두 서류와는 별도로 Certificate of Title이라는 서류가 있습니다. 보통 '타이틀'이라고도 하고 'Pink Slip'이라고도 합니다. 이 서류는 차량의 소유권과 관련되고, 나중에 차량을 다른 사람에게 팔 때도 필요한 중요한 서류입니다. (참고: https://goo.gl/xZWvhw 또는 https://goo.gl/KPYJ6A)

이 서류는 차량에 보관하는 것이 위험하고, 집이나 사무실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차량을 할부로 구입했다면, 이 서류를 은행이 보관하고 있으므로, 집으로 배달되지 않습니다. (참고: https://goo.gl/QiUqKP)

Certificate of Title (앞면/뒷면)



차량을 할부로 구입한 게 아니라면, 차량을 구입하고 몇주가 지난 후에 DMV로부터 Certificate of Title이 집으로 우편 배달됩니다. 아래는 Certificate of Title이 담겨서 배달된 편지봉투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아래는 미국 California 주 DMV 웹사이트에 있는 Certificate of Title 예시 이미지입니다.

(출처: https://goo.gl/KM9Wa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