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차량의 번호판


미국 California 주의 차량 번호판(plate) 예시입니다. 중간 부분을 보면, 첫째줄에는 주(state)의 이름, 둘째줄에는 차량번호, 셋째줄에는 주의 차량국 웹사이트 URL이 있습니다. 첫째줄의 왼쪽에는 월(month)이 있고, 오른쪽에는 연도(year)가 스티커로 붙어 있습니다.

위 사진의 번호판은 2018년 5월까지 유효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년에 한번씩 등록비(registration fee)를 내는데, 2018년 3~4월에 등록하라는 고지서(Vehicle Registration Renewal Notice)가 집으로 우편 배달되고, 그에 따라 등록하면 2019년 스티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위 사진의 2018년 표시 위에 겹쳐서 붙이면 됩니다. 그걸 하지 않으면 경찰의 단속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연도 표지판 위에 칼질이 여러 방향으로 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등록비를 내는 대신 다른 사람의 번호판에서 최근 연도 스티커를 떼서 자기 차에 붙이는 경우가 있어서, 그것을 막기 위해 칼질을 합니다. 실제로 스티커의 접착력이 무척 강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잘 떼어가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월 스티커와 연도 스티커는 차량 뒤쪽의 번호판에만 붙습니다. 차량 앞쪽의 번호판에는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등록 연장할 때는 연도 스티커 한장만 받습니다.



새 차를 사면 처음에는 번호판이 없고, DMV가 번호판을 집으로 우편 배달하는 데 몇주가 걸립니다. 그래서 길에는 차량 번호판 자리에 차량 판매 업체의 광고가 대신 붙은 차들이 종종 보입니다.




보행 장애인 차량임을 나타내는 번호판도 보았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50개 주 가운데 19개 주에서는 차량 앞쪽에 번호판(front license plate)을 달지 않아도 되고, 31개 주에서는 앞쪽(front)과 뒤쪽(rear)에 모두 달아야 합니다. 아래 지도는 https://goo.gl/pH9bJD 에 있는 것입니다.

(출처: https://goo.gl/pH9bJD)

아래의 차량은 앞쪽에 아예 번호판이 없습니다. (제가 사진에서 지운 게 아닙니다.) 이런 차의 앞에 번호판을 달려면, 저 깔끔한 범퍼에 구멍을 뚫을 용기가 필요합니다.




California에서는 주 정부 차량에는 번호 위에 "California"라는 말 대신 빨간색으로 "CA EXEMPT"라는 말이 있습니다. "CA"는 California의 약자이고, "EXEMPT"는 면제한다는 뜻입니다. 번호판 부분의 사진이 선명하지 않습니다만, 윤곽을 보실 수는 있습니다.

먼저 아래는 제가 본 어느 소방차(fire engine)입니다. 앞에는 차량 번호판이 없고, 뒤에는 "CA EXEMPT"가 적힌 번호판이 있습니다.




아래는 공사나 설비 관련 차량의 뒤쪽에 붙은 차량 번호판에 "CA EXEMPT"가 있습니다. 제가 정확히 확인은 못했지만, 주정부 소속 차량일 듯합니다.




아래는 School Bus인데, 공립/사립에 따라 다른지 모르겠지만, 제가 본 School Bus에서도 뒤쪽에 붙은 차량 번호판에 "CA EXEMPT"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