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 주차, 제한 시간 넘은 차량을 찾아내기


미국에 와서 길가에 주차(street parking)할 때는 얼마동안 할 수 있는지 잘 봅니다. 장소에 따라 짧게는 3분, 15분, 30분, 그리고 길게는 한 시간, 두 시간, 일정 시간만 피하면 더 길게도 할 수 있는데, 제가 필요한 시간을 감안해서 맞게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 표지판이 있으면,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두 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제가 며칠 전에 주차한 곳도 두 시간까지 가능한 길가 주차 구역이었습니다. 제가 차를 세우고 가족과 식사하러 들어가면서, "여긴 미터기도 없는데, 얼마나 오래 세웠는지 어떻게 알지?" 라는 대화를 아내와 했습니다. 한 시간이 채 안 되어서 식사하고 나오면서, 우연히 단속 차량을 봤습니다. 그래서 급히 찍은 것이 아래 사진입니다.

(왼쪽 상자는 막대기, 가운데 상자는 바퀴에 그어진 선, 오른쪽 상자는 주차 시간 표지판)

  1. 왼쪽의 흰색 단속차에는 "SAN DIEGO POLICE" 그리고 "FREQUENT STOPS"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차의 가로 폭이 작았습니다. 운전자석 옆에 조수석이 없었고, 오른쪽으로 긴 막대기가 아래로 대략 45도 각도로 나와 있었습니다.
     
  2. 단속차가 길가에 세워진 차들 옆을 지나면서, 주차된 차의 운전자 뒷자리 아래의 바퀴 중간쯤에 그 막대기를 대고, 가로로 파란색 선을 그었습니다. 아마도 막대기 끝에 파란색 분필 비슷한 게 있었을 거고, 바퀴에는 선명한 선이 생겼습니다. (그 선이 눈으로는 잘 보였는데 제가 찍은 사진에서는 너무 희미해서 잘 안보였습니다. 잘 보이도록 제가 사진에서 덧칠했습니다.)
     
  3. 어느 분이 한 곳에서 오랫동안 지켜보았는데, 단속차가 한시간에 한번씩 다니며 선을 긋더라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선을 긋다 보면, 두 줄이나 세 줄이 되는 차가 나오고, 주차단속 경찰(parking attendant 또는 meter maid)이 그걸로 판단해서 벌금 티켓을 발급했다고 합니다.

즉 미터기가 안 보인다고 해서, 2시간 가까이 세워둘 거면서 30분 주차구역에 세우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유리하지도 않습니다. 사회에서 규칙이 잘 지켜지도록 하려면, 규칙을 어기는 경우를 잘 단속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떤 것을 관리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센서 등 기기를 활용하는 게 멋있어 보일 때가 많습니다만, 설치비용, 유지관리비용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날 갔던 곳에서는 단속차와 막대기 정도면 충분해 보였습니다. 이것도 적정 기술(適正技術, appropriate technology, AT) 일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분필로 표시하는 일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할 거 같습니다. 차의 크기나 모양, 막대기와 분필도 조금은 달라질 수 있겠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