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an Diego 시립도서관에 온라인으로 대출 신청하고 직접 대출 처리하기


며칠 전에 미국 San Diego에 있는 Mira Mesa Branch Library 라는 시립도서관에 갔습니다. 여기도 천장이 높은 단층 건물입니다. 땅은 넓고 사람은 적다보니, 교외에 있는 시설들이 대부분 이러합니다.


Front Desk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위의 사진에 있는 나지막한 책꽂이가 있었습니다. 안내문에는 큰 글씨로 "RESERVES / PICK UP HERE"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 아래에는 작은 글씨로는 "Please check out your reserved items at the Express Check machines. Thank you!" 라고 적혀 있었는데,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더 잘 보입니다.


이 책꽂이에 있는 책들에는 하얀 종이가 붙어 있었습니다. Post-it 처럼 잘 붙고, 흔적 없이 잘 떼어지는 스티커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맨 위에 "HOLD Slip"이라 적혀 있고, 그 아래에는 대출 신청한 사람의 이름이 세로로 크게 적혀 있었습니다. 대출 신청한 사람은 여기서 자기 이름을 보고, 신청한 책을 찾으면 됩니다.


이용 절차를 요약하면 이렇게 됩니다.
  1. 미리 San Diego 시립도서관을 방문하여 회원으로 가입하고, Barcode가 있는 카드를 받고, 웹사이트에 온라인 계정을 만들어 둡니다. 
  2.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PC나 스마트폰으로 이나 에서 책을 검색하고, 온라인으로 대출을 신청합니다.
  3. 지정된 도서관을 방문하여, "RESERVES / PICK UP HERE" 라는 안내문이 적힌 책꽂이를 찾아, 자기 이름이 적힌 책을 찾습니다. 
  4. 그 책을 꺼내서 "Express Check macines"이라고 불리는 Kiosk에 가서, 직접 책을 대출 처리(self checkout)하고, 빌려갑니다. (맨 아래의 사진에 이런 Kiosk가 있습니다.)
    • 모니터 아래에 회원 카드를 대고, 거기에 있는 Barcode를 읽히면, 대출자가 누군지 기계가 인식합니다.
    • 대출자가 투명한 플라스틱 판에 책을 얹으면, 자동으로 책이 인식되고, 모니터에 책의 제목이 뜹니다.
  5. PC나 스마트폰으로 대출 연장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6. 책을 반납할 때는 San Diego 시립도서관 여러 지점(branch) 중 아무 곳에나 가서 해도 됩니다. 즉 책을 대출한 곳에서만 반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집 가까이에서 반납하면 됩니다.



※ 이 Mira Mesa Branch Library는 아래 위치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