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전화 막아주는 두낫콜 서비스

(※ 2014-03-23. 처음 작성 / 2014-03-28. 4번 항목 추가)

금년 초까지 전화로 영업하는 사람들한테서 걸려오는 전화가 무척 많았습니다. "ㅇㅇ카드 쓰시는 ㅇㅇㅇ 씨 맞으십니까? 저희가 감사드리는 차원에서 ㅇㅇ보험을 ..." 하면서 가입을 유도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2월 초에 "두낫콜"이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어 제 휴대전화 번호를 "수신거부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부터는 그런 스팸성 광고전화가 안 걸려옵니다.

이 두낫콜은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이고,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소비자원에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홈페이지 https://www.donotcall.go.kr 에 있는 설명입니다.

※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등록이란 (출처: http://goo.gl/ao3lwb)
  • 전화권유판매 사업자가 전화권유판매 영업을 하기 전, 본 시스템에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한 휴대전화번호를 사업자의 영업대상목록에서 제외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 소비자는 수신거부 신청 시 모든 전화권유판매 사업자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명한 것이며, 특정 사업자에 대한 수신거부 해제를 하고자 할 경우 본 시스템의 수신거부 조회 및 수정 메뉴를 통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 등록하신 전화번호는 업체에서 시행하는 수신거부대조를 통하여 각 업체에 반영됩니다. 수신거부 대조는 30일 내에 1회 이상 시행하도록 되어있으며 업체별로 수신거부 등록반영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전화권유판매업자는 전화권유판매의 대상과 방법, 전화권유판매 수신동의 철회 방법 등을 소비자에게 고지하고 미리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에서 소비자의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를 확인하지 아니하고 전화권유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방문판매법 시행규칙 24조)

전화권유판매를 하는 사업자들은 매달 한번은 두낫콜에 수신거부 등록된 전화번호 목록을 확인해야 하고, 여기에 있는 번호로는 더이상 전화를 걸지 못합니다. 따라서 신청하고 그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기까지는 한달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http://goo.gl/p5JUVJ)

신청 과정에서 공인인증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PC만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Android 스마트폰의 Chrome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수신거부 등록하는 방법을 보여드립니다.

1. 먼저, 스마트폰에서 https://www.donotcall.go.kr 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무시하고 계속하기"를 눌러서 계속 진행합니다. (정부가 운영하는 시스템 중에 이런 화면이 뜨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ㅠㅠ) / PC에서 접속하면, TouchEnKey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아. ㅠㅠ)

(두낫콜 접속 첫화면 ㅠㅠ)
2. 다음은 접속된 후의 첫 화면입니다. 왼쪽 "소비자"의 첫번째 버튼인 "수신거부 등록"을 누릅니다.

(두낫콜 홈페이지 초기화면)
3. 그 다음에 나오는 약관에 동의하고 나면, 등록화면 뜹니다. "이메일"은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나머지는 모두 입력 또는 선택해야 합니다. 마지막에 "휴대폰 인증"을 누르고, 확인문자를 받아 입력하면 수신거부 등록이 됩니다.

(두낫콜 수신거부 등록 화면)
4. 두낫콜 서비스에 집전화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를 "수신거부 등록"하고 나서, "추가 수신거부 등록" 메뉴에서 한번 더 휴대전화 인증받은 후 집전화를 등록하시면 더 편해집니다.

(집전화를 "추가 수신거부 등록"하기 위한 인증 화면)

이처럼 등록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전화권유판매 사업자들로부터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은 분들은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