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들을 데리고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갔습니다. 어느 아이를 찾는다는 구내 방송을 들었습니다. 방송 내용을 잘 듣지 못했습니다. 제 주변에서 어떤 사람들은 대화를 했고, 또 어떤 사람들은 큰 소리로 아이를 불렀고, 우리 안에 있던 동물들도 소리를 냈기 때문입니다. 방송이 나와도 사람들이 거기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다들 사진 찍거나 통화하기에 바빴습니다. 만약 놀이동산에서 어느 부모가 갑자기 아이를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할까요? 부모…
(훈민정음 언해, 출처: 위키백과 https://goo.gl/7LFvpS ) 오늘은 2016년 10월 9일, 570돌 한글날입니다. 한글날은 지금 국경일이고, 공휴일이고, 태극기를 다는 날입니다. 이에 관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1949년 6월 4일 대통령령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건"을 제정 하면서, "10월9일(한글날)"도 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1949년부터 1990년까지 매년 10월 9일 한글…
"국가의 군인을 거느리고 지휘할 수 있는 권한"이라는 뜻을 가진 "國軍統帥權". 볼 때마다 의아하고 불편한 말이 "統帥"입니다. 다들 "통수"라고 하는데, 저는 "통솔"로 읽고 싶습니다. 1. 공식적으로 "統帥"의 발음은 "통수"입니다. 대한민국헌법 제74조 제1항은 "大統領은 憲法과 法律이 정하는 바에 …
저는 작가 리 차일드(Lee Child)의 '잭 리처'(Jack Reacher) 시리즈를 좋아합니다. 2019년 5월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단행본 책이 스물 네 권 나왔습니다. 이 글은 제가 어떤 책을 언제 읽었는지 정리함으로써, 앞으로 제가 읽을 책을 쉽게 가려내기 위해 정리합니다. 한국어 번역서 종이책이 절판된 잭 리처 리시즈 제1권 추적자 ("서울도서관"에서 빌렸습니다.) 주인공 Jack 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