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14의 게시물 표시

아이에게 꾸지람 할 때와 안 할 때

이제 겨우 네 살과 두 살인 두 아이를 키우면서 늘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건강하고 착하기만 하면, 나한테 꾸지람을 듣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TV를 보고 있는 두 아이) 그러다가 최근에 페이스북에서 조진표 님의 글 http://goo.gl/vE3kKY 을 읽고, 제가 가지고 있던 생각이 더 명확해졌습니다. 제 생각을 앞으로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상황을 미리 상정해서 판단 기준…

트위터에서 야근 이야기 몇 개

(※ 2014-03-28. 처음 작성 / 2014-03-29. 3번 항목 추가) 1. 약 한해 전인 2013년 3월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공부하는 어느 분이 트위터에 자신이 봤거나 겪은 것으로 보이는 글을 올렸습니다. 스웨덴에 와서 이상했던 점 하나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졸고 있으면 사람들이 어디 아프냐고 걱정하는 것. 이 나라가 밤샘공부도 강제적 야근도 없는 곳이란 걸 가끔 잊곤 한다. — 이하영 (@Cielle_Lee) 2013년 …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공개와 공유

저는 이제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많이 쓰는 편인데, 2000년대 중반에 블로그를 잠깐 쓰다가 접고, 2000년대 말부터는 Twitter와 Facebook, Google+ 등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 Twitter 글, Facebook 글을 공개와 공유 측면에서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임정욱( +Jungwook Lim ) 님의 블로그, Twitter, Facebook을 예시로 …

스팸전화 막아주는 두낫콜 서비스

(※ 2014-03-23. 처음 작성 / 2014-03-28. 4번 항목 추가) 금년 초까지 전화로 영업하는 사람들한테서 걸려오는 전화가 무척 많았습니다. "ㅇㅇ카드 쓰시는 ㅇㅇㅇ 씨 맞으십니까? 저희가 감사드리는 차원에서 ㅇㅇ보험을 ..." 하면서 가입을 유도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2월 초에 "두낫콜"이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어 제 휴대전화 번호를 "수신거부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

MyScript 계산기, 손으로 쓱싹

(MyScript 계산기 앱으로 제가 계산한 화면 4개를 모았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용 계산기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 써봤습니다. 대부분은 상점에서 많이 쓰는 간단한 계산기 또는 대학생들이 즐겨 쓰는 공학용 계산기를 스마트폰 화면에 옮겨둔 모양이었습니다. 얼마전 'MyScript 계산기'(iOS용은 'MyScript Calculator')를 발견했습니다. "손으로 쓰는 게 잘 인식될까&qu…

URL 포함 문자메시지에 대한 대처

(2014년 2월에 받은 문자메시지 내용) URL이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항상 조심하라고 합니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이런 URL을 누르는 것이 위험할지에 대해 확인할 생각도 없습니다. 모두에게 "조심하라"고 하는 걸로는 부족합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미싱 방지 관련 정부/공공기관을 편의상 "A기관"이라 하겠습니다. A기관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하는 모바일 웹페이지를 운영하고, 스마…

수납하세요. 부재중 전화, 표파는 곳

1. 누가 수납하는가? 대형병원에 환자나 환자 보호자로 가면, 병원 직원이나 간호사가 "저기 가셔서 수납하세요"라는 말을 들을 때가 많습니다. 병원비를 내라는 뜻입니다. 그 방향으로 보면, "수납창구"가 보입니다. (병원에 있는 "수납" 표지판) 그런데 "수납"(收納)은 "금품을 받거나 거두어들임"이라는 뜻입니다. 병원 직원들이 "수납…

정부가 만드는 문서는 이러해야

저는 십여년간 아래아한글을 주로 쓰는 정부 부처에서 일했습니다. 문서를 작성, 검토, 보완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근래에 돌이켜 생각해 보았습니다. 실무를 하는 사람이 "읽을 사람을 고려한 분량"에 크게 신경씁니다. 바쁜 윗사람을 위해 긴 내용도 5쪽 이내로 정리하고, 5쪽도 많다 싶어 1쪽으로 요약까지 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보고서에서 필요한 내용이 축약되고, 논리가 감추어지고, 맥락이 왜곡되는 일이 나옵니…

Facebook 한글 이름, 로마자 이름

Facebook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한글 또는 로마자 중 한가지로만 표기해 두신 분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 친구가 자신을 찾을 수 있게 하려면 로마자로 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로마자로만 표기하면 한국인 친구들이 찾기 힘듭니다. 가령 "이순구"라는 이름의 경우 Sunkoo Lee, Soon Gu Yi 등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로마자와 한글 모두 표기하되, 사용자의 Facebook 언어 설정이 한…

주차장 다 차면 '만차' 대신 '다 참'

주차장 표지판이나 전광판에서 "만차"란 표현을 종종 봅니다. (사진 출처: http://goo.gl/jFowxs , http://goo.gl/1a2phj , http://goo.gl/TlMWfi ) "만차"는 말하기도 어색하고 귀에도 잘 와닿지 않습니다. 사람들 간에 말할 때는 흔히 "다 찼어요", "꽉 찼습니다"라고 합니다. "만차" 대신 &q…

'종각, 종로구'에는 鐘, '종로'에는 鍾?

(※ 2014-03-21. 처음 작성 / 2014-04-01. 3번 항목 추가) (2013년 2월 초,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1. 종각과 종로의 한자 표기 살아오면서 "종로"와 "종각"의 표기를 여러번 봤지만, 2013년 2월 초 어느 날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처음으로 구별해서 봤습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종로"(鍾路)의 종은 "술병 종"(…

'그만두다'의 준말은 '간두다'

(국립국어원 트위터 @urimal365) 국립국어원의 트위터 계정 @urimal365  를 팔로우하면 무척 유익합니다. 우리말에 관해 잘 몰랐던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이런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관두다’는 ‘고만두다’의 준말, ‘간두다’는 ‘그만두다’의 준말로 모두 맞는 말입니다. #맞춤법 RT 관두다가아니라 간두다가 맞다는데 사실인가요?ㅠㅠ? — 국립국어원 (@urimal365) 2013년 1월 28…

인천국제공항 국제선탑승 표지판

(2011년 12월, 인천국제공항에서) 이 사진은 2011년 12월 인천국제공항에 갔을 때 "국제선탑승"이라는 표지판을 보았습니다. 두 개가 위 아래로 걸려 있었습니다. 우리말 "국제선탑승"이 한자로는 "國際線搭乘"이고, 영어로 하면 International Boarding입니다. 두 표지판 모두 한글-한자-한자 간체-로마자 순으로 적혀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자 간체 부분에서 두 …

검색결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