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운전면허 시험 - (2) 실기시험

(San Marcos Rancheros DMV의 실기시험 장소)

실기시험 (Behind-the-wheel Test)


이 내용은 제가 2018년 상반기에 미국 California 주의 San Diego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험 방식, 절차, 수수료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기억한 것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틀린 부분을 발견하면 수시로 고치겠습니다만, 업데이트에 자신은 없습니다.)
  1. 필기시험 (Knowledge Test & Road Signs Test)
  2. 실기시험 (Behind-the-wheel Test)
  3. 운전면허증 (Driver License)


1.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예약합니다.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서, DMV에서 직원을 통해 예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보다는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것이 일시와 장소를 선택하기에 더 편합니다.

캘리포니아 주 차량국(DMV) 웹사이트의 첫화면에서 Appointment 항목을 누른 후, 이번에는 "Behind-the-Wheel Drive Test"로 들어갑니다. 이번에도 약 3주 정도 후에나 예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2. 운전면허 실기시험을 준비합니다.

한국에서 운전을 잘 하시던 분이라 하더라도, 미국 운전면허 실기시험에서 체크하는 부분들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저는 San Diego에서 운전면허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시는 분으로부터 교습을 받았고, 제게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래는 운전면허 실기시험에서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는 동영상입니다. 혹시 미국에서, 특히 California 지역에서 운전면허 실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이 동영상을 꼭 보실 것을 권합니다.



3. 예약한 날에, 예약한 DMV로 갑니다.

필기시험만 합격한 사람은 캘리포니아 주 운전면허 소지자와 동승했을 때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차를 가지고 DMV로 실기시험을 치러 가는 길에도 같이 가야 합니다.

가서 다시 줄을 서야 하기 때문에 예약한 시험시간보다 최소한 30분, 가급적 1시간 일찍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 실기시험 부분은 아래의 San Diego Clairemont DMV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구글 지도에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goo.gl/L8zLZu



4. 밖에까지 길게 선 줄을 무시하고, 건물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혹시 어떤 직원이 막아서거나, 용무를 물어본다면, "Behind-the-Wheel Test"를 위해 왔다고 하면 될 것입니다. 누가 묻지 않더라도, 어느 창구인지 알기 위해 직원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창구에 도착했습니다.

2018년 5월에 Clairemont DMV에서는 8번 창구 즉 Window 8이었습니다. 그 창구 앞에는 서너 명이 서 있었습니다. 차례가 되어, 창구 직원에게 "Behind-the-Wheel Test at 00:00"처럼 시험 종류와 예약 시간을 말하니, 신청자 목록에 있는지 찾은 후, 지문을 스캔하여 당사자 확인을 하고, 준비물을 확인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신청자와 같이 온 면허소지자를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Valid Permit and/or Temporary License - 즉 필기시험 합격하고 받은 INSTRUCTION PERMIT을 준비하고,
  • Current Registration Card - 즉 자동차 등록카드를 준비하고,
  • Current Proof of Insurance for Your Vehicle - 즉 자동차 보험카드를 준비합니다.


만약 필기시험 합격 후에 처음 실기시험을 치는 것이라면, 추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에서 한번 떨어진 후 재시험을 치는 것이라면 additional fee 7달러를 새로 내야 합니다.

위 내용 확인 절차가 끝나면, 실기시험을 위한 서류를 받습니다. 그런데 시험시간까지 너무 오래 남았다면, 예를 들어 예약시각까지 한시간 정도 남아 있었을 때는 담당직원이 "내가 이 서류를 보관하고 있을테니, 시험시간 5분 전에 와서 받아가세요"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예약시각까지 20분 정도 남았을 때는 그냥 서류를 주더군요.


6. 실기시험 시작 지점으로 갔습니다.

이때도 같이 온 운전면허 소지자가 옆에 타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 사람은 시험관(examiner)이 나타날 때까지는 조수석에 앉아 있다가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여기에서 시험을 치기 위해 대기하는 차가 서너 대 있기 마련입니다. 한 대당 5분 정도 간격으로 출발하는데, 그 간격은 상당히 불규칙합니다.

차의 시동을 끄고, engine brake도 채운 상태로 기다리다가, 시험관이 나타나면, 동승자가 내리고, 그때부터 실기시험이 시작합니다.

(시험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7. 실기시험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시험관이 차를 세울 곳을 지시하고, 차가 완전히 서고, 시동이 꺼진 후에, 합격 여부를 알려주소, 채점표를 줍니다.

만약 합격하지 못했다면, 바로 집으로 가서, 다시 실기시험 온라인 예약부터 시작합니다.

만약 합격했다면, 차를 그 자리에 두고 내려서, DMV 건물 안으로 들어가, 아까 갔던 창구에 가서 말하면, 아래와 같은 "TEMPORARY DRIVER LICENSE"를 발급해 줍니다. 이게 합격증인 셈인데, 유효기간은 90일 정도입니다.


합격 후에 순조롭게 처리된다면, 1~2주 후에 집으로 Plastic Card로 된 운전면허증이 편지봉투에 담겨서 배달됩니다. 그때까지는 위의 "TEMPORARY DRIVER LICENSE" 서류와 여권을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운전하면 됩니다.



이 내용은 제가 2018년 상반기에 미국 California 주의 San Diego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험 방식, 절차, 수수료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기억한 것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틀린 부분을 발견하면 수시로 고치겠습니다만, 업데이트에 자신은 없습니다.)
  1. 필기시험 (Knowledge Test & Road Signs Test)
  2. 실기시험 (Behind-the-wheel Test)
  3. 운전면허증 (Driver License)

(California 주 정부는 여러 언어로 운전자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