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G에 CM11 커스텀롬 설치

이 글은 제가 2014년 1월 9일 Google+의 "LG 옵티머스 G, e975 커스텀롬 사용자" 커뮤니티에 먼저 게시한 후 (http://goo.gl/4SuonF), 2014년 4월에 블로그 글로 옮겼습니다. 블로그로 옮기면서 이미지를 추가하고,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지금 쓰고 있는 CM11 화면)

저는 2010년 7월부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2년 12월부터 LG Optimus G를 쓰고 있습니다. 10개월 남짓 쓰던 중 2013년 10월 31일 새로운 운영체제(OS)인 Android 4.4 KitKat이 공개되었습니다. 제조사-통신사가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해줄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커스텀롬을 올리고 싶었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운영체제가 자리잡고 있는 메모리 영역을 "롬"(ROM)이라 합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볼 수 있는 롬을 "순정롬"이라 합니다.
  • 구글 순정롬: 구글이 발표하는 Android 운영체제로서, AOSP (Android Open Source Project)라고도 합니다. 이런저런 앱이 설치되지 않은 단촐한 모습입니다. 구글의 Nexus 기종을 구입하면 이 롬을 만납니다.
  • 제조사 순정롬: 저는 LG전자가 제조하고 SK텔레콤이 판매하는 스마트폰을 구입했습니다. 구글 순정롬을 바탕으로 해서, LG전자가 자기네 제품 사양과 SK텔레콤의 통신서비스에 맞게 변형한 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금의 스마트폰에서 처음 만난 롬입니다.
  • 커스텀롬: 구글 순정롬을 바탕으로 해서,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수정을 가한 롬입니다. AOKP, CyanogenMod, MIUI 등이 유명합니다. 저는 CyanogenMod의 롬을 쓰는데, 줄여서 CM 롬이라고 합니다.


Android 4.4 KitKat 업데이트 일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순정롬: 2013년 10월 31일에 4.4가 발표되었습니다. 12월에는 Nexus 기종에서는 4.4.2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제조사 순정롬: 2014년 2월이 되어서야 최신 폰에 LG G2와 삼성 Galaxy S4에 4.4가 반영되었습니다. 최신 폰이 아닌 기종들은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제조사에서 일일이 챙겨줄 여력 또는 의지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커스텀롬: CyanogenMod의 경우 2013년 11월에 4.4가 나왔고, 12월에 4.4.2도 나왔습니다. 구글 순정롬과 며칠 차이나지 않습니다. 

저는 2013년 11월에 제가 쓰는 LG 옵티머스 G에 CyanogenMod 커스텀롬을 설치했습니다. 처음에는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고, 불필요한 절차도 밟았습니다. 이후에 몇번 더 새로 설치해 보면서, 그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이나 절차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립니다. 단, 이대로 하더라도 잘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모든 일은 하는 사람이 자신의 책임 하에 해야 합니다.

  1. 스마트폰 기종이 LG 옵티머스 G이고, 통신사는 SK텔레콤이며, 운영체제가 제조사 순정롬으로 4.2 젤리빈인 상태를 전제로 합니다.
     
  2. 먼저 KitKat 관련 파일을 구했습니다. 
    1. (필수) 커스텀롬의 zip 파일 (http://goo.gl/lXQReQ),
    2. (필수) Google Apps의 zip 파일 (http://goo.gl/kMrNid),
    3. (선택) F93 커널 (f93_kernel_v2.2-cpq_310114.zip) 또는 Kite 커널 (Kite_r24.zip)
    4. 이 파일들을 스마트폰에 저장했습니다. 저는 /data/media 또는 /data/media/0/ 에 저장했습니다.
       
  3. 원래 있던 자료를 PC의 하드디스크에 백업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 연락처를 Google 주소록으로 연동시켰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장초기화한 후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만 하면 주소록이 자동으로 복원됩니다.
    2. 사진은 PC로 옮겼습니다. 
    3. 앱들은 모두 새로 설치하면 되나, 체리피커, MyHeritage 등의 앱에서는 데이터를 백업받아 PC나 클라우드로 저장해 두었습니다.
       
  4. 루팅(rooting)을 했습니다.
    1. motochopper.zip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해서 PC에 저장했습니다.
    2. PC에서 그 안에 있는 run.bat을 실행시켜서, Supersu 설정을 했습니다. 이것으로 스마트폰의 Rooting이 완료됩니다.
       
  5. 리커버리(recovery)를 설치했습니다.
    1. Google Play 스토어에 있는 Freegee (http://goo.gl/6birjj), Rom Manager (http://goo.gl/Jwa0B), Quick Boot (http://goo.gl/Gaj9l), Recovery Tools (http://goo.gl/3MtXcd) 를 설치했습니다.
    2. Freegee로 ClockworkMod Recovery (CWM)를 설치하고, Rom Manager로 CWM을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버전은 ClockworkMod Recovery v.6.0.4.5 입니다.
    3. Quck Boot이나 Recovery Tools를 설치하기는 했는데, 실제로 어디에 썼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습니다. -.-a
       
  6. 원래 있던 제조사 순정롬을 백업(backup)했습니다.
    1. Rom Manager를 실행했습니다.
    2. "백업과 복원 > 현재 ROM 백업"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재부팅이 되면서 백업이 됩니다.
       
  7. 리커버리 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갔습니다.
    1. Rom Manager 앱을 실행했습니다.
    2. "복구 모드로 다시 시작"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재부팅되면서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갑니다.
       
  8. 리커버리 모드에서 커스텀롬을 설치했습니다.
    1. wipe > wipe cache partition
    2. wipe > advanced > wipe Dalvik Cache
    3. wipe > wipe data/factory reset
    4. install zip > choose zip from /sdcard > choose zip from sdcard > 에서 커스텀롬의 zip 파일을 선택 (예: cm-11-20140405-SNAPSHOT-M5-e975.zip)
    5. install zip > choose zip from /sdcard > choose zip from sdcard > 에서 Google Apps의 zip 파일을 선택 (예: pa_gapps-stock-4.4.2-20140405-signed.zip)
    6. (선택사항) install zip > choose zip from /sdcard > choose zip from sdcard > 에서 F93 또는 Kite 커널의 zip 파일을 선택 (예: f93_kernel_v2.2-cpq_310114.zip, Kite_r24.zip)
    7. reboot system now 를 선택하여 재부팅합니다.
       
  9. 새 운영체제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1. 제가 쓰던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했습니다. 주소록 등이 복원되었습니다.
    2. 제가 쓰던 앱들을 설치했습니다. wifi가 연결되어 있다면, 웬만한 것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3. 체리피커, MyHeritage 등의 앱 데이터를 복사해서 폰에 넣고 복원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루팅하는 일에서부터 커스텀롬을 설치하는 일까지, 매우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그래서 위에 있는 대로 하더라도 잘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모든 일은 하는 사람이 자신의 책임 하에 해야 합니다.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해보겠다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LG 옵티머스 G = LG-E975)

(ROM Manager를 실행한 모습)

댓글

  1. 옵티머스G 에 날씨어플만 따로 빼낼수 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죄송합니다만, 제가 지금은 다른 폰(G3)을 쓰고 있습니다. 옵G에 관한 구글플러스 커뮤니티가 있는데, 그쪽으로 문의하시면 어떨까요?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16589562615197424626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