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 다이렉트 - 이자율 높은 은행 통장

(* 제가 이 글을 쓴 2014년 봄 이후에 이율이 달라지는 등 일부 변화가 있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입출금통장의 이자율이 2014년 3월에는 2.5%, 2015년 1월에는 2.0%, 2015년 10월에는 1.3%로 낮아졌고, 2017년 4월에 확인하니 1.0%라고 합니다.)

며칠전에 제가 지난 15년간 주로 사용했던 입출금 통장을 찾아봤습니다. 이자율이 0.1% 였습니다. 100만원 넣어두고 1년 지나면 이자가 1천원 붙고, 거기서 세금도 뗍니다. 그간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이 아닌 입출금통장에 대해서 이자율을 모르고 살았습니다.

거의 모든 입출금예금이 0.1%라고 합니다. 일부 은행이 이자율 3%~4% 정도 되는 요구불 예금 상품을 내놓았다는 기사들이 찾아지던데, 막상 현재 상태를 보니 대부분 그 사이에 이자율이 낮아졌습니다. 그나마 이자율이 2% 정도 되는 경우에는 학생이나 젊은 직장인 대상이라서 이미 저는 요건에서 탈락합니다. (털썩)

나이 제한이 없는 경우에는 월급을 이체해야 하거나, 자기네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있었습니다. 그런 조건마저 없으면 몇백만원까지는 0.1%이고, 그 이상에 대해서만 이자율이 높도록 하기도 했더군요. (모 은행의 경우를 예로 들면 http://goo.gl/gpkIm1 와 같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것이 전북은행의 "JB다이렉트" 입니다. https://direct.jbbank.co.kr/ .. 아, 제가 쓰면서 보니 금융상품을 광고하는 게시물 같습니다만, 단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글입니다.


JB다이렉트 입출금 통장은 2014년 3월 21일 기준으로 이자율이 연 2.5% 입니다. 0.1%에 비하면 25배입니다.

1인당 1개 계좌를 만들 수 있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도 됩니다. 월급 이체, 카드 사용, 일정금액 이상 등 조건이 없습니다. 다만, 지금은 서울 지역만 대상입니다.

이자만이 아니라, 비용 측면에서도 사용자에게 무척 유리합니다.
  • 신청할 때 OTP 기기를 요청하면 무료로 줍니다. (보통은 5천원 정도 하죠.)
  • 전자금융으로 송금할 때 수수료가 없습니다.
  • 아무 은행의 자동화기기(CD/ATM)에서도 무료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공식적인 거는 아닌 듯한데, 거래내역을 문자메시지(SMS)로 통지받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원래 건당 20원 또는 월 몇백원을 내야 하지만, 계좌를 개설할 때 만난 직원분이 도와주시면, 이 서비스도 무료입니다.

신청과 사용이 무척 편리합니다.
  • 인터넷으로 가입 신청한 후, 신청자가 지점을 방문해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은행원이 신청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와서 계좌를 개설해 줍니다. 다만, 이 상품은 "다이렉트"라서 종이 통장이 없습니다. 
  • 계좌를 개설한 후, 인터넷 뱅킹 로그인해서 "계좌관리" 메뉴에 가면 "편리한 계좌 서비스"가 있습니다. 전북은행 계좌번호는 원래 13자리 숫자입니다. (4자리+2자리+7자리=13자리) 그런데, 이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8~11자리 계좌번호를 만들어서도 쓸 수 있습니다. 가령 기억하기 편하게 전화번호나 생일 등으로 지정하면 되겠죠. 

정기적금 계좌는 여러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 1년이면 3.42%, 2년이면 3.43%, 3년이면 3.6%입니다. 이 적금의 경우 가입기간 동안 출금을 못할 뿐, 아무 때나 원하는 금액을 추가로 입금하면 됩니다. 만약 위의 입출금 통장에서 매월 일정금액을 정기적금으로 이체하도록 설정하면, 그 금액에 대해서만은 0.1%포인트 높은 이자를 줍니다. 즉 1년 3.52%, 2년 3.53%, 3년 3.7%가 됩니다.

전북일보에 난 기사 http://goo.gl/y0ainv 를 보니, "서울 지역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상품으로 다음 달 적금 금리를 0.2%가량 낮추고 점진적으로 금리를 하향하면서 인천과 대전, 전주 그리고 광주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조만간에 이자율이 낮아질 거 같으니, 일찍 가입하는 게 유리할 듯합니다.

댓글

  1. 이 사이트는 reCAPTCHA에 의해 보호되며 Google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서비스 약관이 적용됩니다.

    답글삭제
  2. 아이폰 모니터링은 기기 사용에 대한 포괄적인 통찰력을 제공하여 부모가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기르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